김연아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도핑 규정을 위반한 러시아 여자 피겨스케이팅 카밀라 발리예바 선수가 싱글 경기 출전을 한다는 것과 관련해서 김연아 피겨퀸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김연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영어로 '도핑 규정을 위반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 원칙은 예외 없이 지켜져야 한다. 모든 선수의 노력과 꿈은 공평하게 소중하다'라고 소신발언은 하였습니다.
김연아는 이 글에서 발리예바를 직접적으로 이름을 언급하거나 특정할만한 단서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발리예바가 도핑 규정을 위반하고도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 개인전에 출전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만큼 이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보입니다.
김연아의 글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한편 스포츠 중재재판소(CAS)는 발리예바에 대해서 러시아 반도핑 기구가 징계를 내렸다가 철회한 것과 관련해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세계 반도핑 기구(WADA), 국제 빙상경기연맹(ISU)이 제기한 이의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그래서 발리예바는 15일에 있는 피겨 쇼트 프로그램에 출전할 수 있게 되어서 해외에서도 많은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연아 프로필
피겨스케이팅 김연아 선수 프로필을 살펴보면, 1990년 9월 5일 생으로 올해 나이 33세입니다. 키 164cm 몸무게 47kg 혈액형 O형입니다. 고향은 경기도 부천시이며 학력은 고려대학교 체육학 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석사 졸업했습니다. 종목은 피겨스케이팅이며 종교는 가톨릭입니다.
현재 남자친구에 유무에 대한 것을 알려진 것이 없으며 과거 아이스하키 김원중 선수와 열애한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로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리스트이며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 은메달리스트입니다.
한국에서 불모지나 다름없던 종목인 피겨 스케이팅에서 혜성같이 나타나 전 세계적인 무대에서 정상에 오르며 전국민적으로 사랑을 받았고 대한민국 동계 스포츠의 간판이자 상징입니다.